지구형 행성을 알아보자 두번째 지구와 화성
지난번 시간에 지구형 행성을 알아보았는데요! 금성과 수성을 설명드렸는데요.
오늘은 나머지 2가지 지구형 행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나머지 지구형행성은 지구와 화성입니다. 지구에는 유일하게 생명체가 살수 있는 행성으로 잘 알고 있으실텐데요..
태양계에서 태양으로 3번째 궤도를 돌고 있으며, 위성으로서 달을 갖고 있는데요! 지구는 얇은 대기로 둘러쌓여져 있는데요 지구 표면온도가 다른 행성들에 비해서 아주 더워지거나 아주 추워지지 않고 적당하기 때문에..
다양한 생물들이 살아 갈수가 있는데요! 지구가 1년에 딱 1바퀴만 태양을 돌고 있기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지구를 제외한 나머지 행성들은 지구와 다르게 태양으로 부터 멀리 있을떄와 가까이 있을떄의 거리가 아주 다르기때문에 행성 표면 온도 변화가 아주 크게 일어나는것이라고 합니다.
지구도 다른 행성과 마찬가지의 궤도로 돌게 된다면 바닷물이 얼어버리거나 다 말라버렸을텐데요! 하지만 지구만 유일하게 태양과 거리를 잘 유지하고 돌고 있기때문에 온도차가 급격하게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도 생명체가 지속적으로 살수 있는 이유라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화성입니다. 화성은 붉은색을 띄는 행성입니다. 스스로 빛을 낼수 없는 행성인데요! 다만 태양에서 빛을 반사시켜서 붉게 빛나보이는 것처럼 보이는거라고 합니다. 이렇게 붉게 보이는 모습이 불타는 모습과 유사하다고 하여서 예로부터 로마사람들이 화성을 전쟁의 신 마르스라는 이름으로 불러왔다고 합니다.
화성의 질량은 지구에 비하면 10분의 1정도로 낮다고 합니다. 공전하는 방향은 지구와 비슷하게 공전을 하기때문에 지구와 비슷하게 계절 변화가 아주 뚜렷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합니다. 화성 역시 다른 행성들과 같이 많은 분화구들이 보인다고 합니다. 아주 큰 화산도 많고 지구에서 가장 높은 에베레스트 산보다도 훨씬 높은 산과 계곡들이 보인다고 합니다. 마치 물이 흘러감에 따라 생긴것 처럼 보여서 아주 오래전에는 화성에도 생명체나 생물들이 살지 않았을까 추측을 하고 있는데요!
화성에도 지구처럼 생명체가 존재한다면 화성 어딘가에 살아있을거라는 추측도 난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화성 탐사는 화성의 상공으로만 탐사를 하고 있어서 화성 지하에 어떤 생명체가 존재하는지는 모른다고 합니다. 아직은 과학이 거기까지 발전을 하지 못한 것이죠..
앞으로 화성과 다른 행성들에 탐사가 어떻게 발전될지 궁금한데요! 앞으로는 우주여행도 할 것이며, 여러가지 과학이 발전하면서 태양계 행성과 지구형 행성들에 소문들이 빨리 밝혀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저도 죽기전에는 우주여행을 한번 해보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